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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el7481의 개발일지
[BOJ] 15997 승부예측(카카오 코드 페스티벌 2018 A) 본문
문제
심심했던 무지와 콘은 TV를 보다가, 대한민국 선수단이 실시간으로 출전하고 있는 경기를 보게 되었다.

지금 보고 있는 경기는 조별리그가 진행 중인데, 대한민국이 속한 조는 총 4개 국가가 참가하여 경기가 진행되고 있다.
조별리그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 4개의 팀이 조별리그를 진행한다.
- 한 팀은 자신을 제외한 모든 상대방과 한 번씩, 총 3번의 경기를 치른다.
- 경기의 승자는 승점 3점을 받고 비기는 경우 서로 승점 1점을 받는다. 지는 경우에는 승점을 받지 않는다.
- 조별리그를 모두 치른 후 승점 순으로 순위를 정하는데 승점이 같을 시에는 추첨으로 순위를 정하며, 추첨은 공평하게 진행된다. 순위를 정한 후 상위 2팀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한다.
전문가들은 조별 리그의 6경기 전체에 대해서 어떤 팀이 승리할 확률, 비길 확률, 패배할 확률을 예측하였다. 무지와 콘은 모든 경기가 독립적으로 진행되었을 때 (어떠한 경기의 결과가 다른 경기의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음),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진행된다면 각 팀이 조별리그를 통과하여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확률이 궁금해졌다. 하지만 무지와 콘은 직접 확률을 계산하지 못했고,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무지와 콘을 도와 이 문제를 해결해보자!
입력
첫 번째 줄에 조별리그를 진행할 국가명 네 개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주어지는 모든 국가명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구성된 길이가 1 이상 10 이하인 문자열이다.
두 번째 줄부터 일곱 번째 줄까지는 A B W D L 순으로 주어지는데,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A와 B가 경기를 진행했을 때 A가 승리할 확률은 W, 비길 확률은 D, 질 확률은 L이라는 의미이다.
A, B는 각각 첫 번째 줄에 있는 국가명 중 하나이고, A와 B가 같은 경우는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W, D, L은 최대 소수점 세 자리까지 주어지며, W + D + L = 1이 보장된다.
출력
i 번째 줄에, i 번째로 입력받은 국가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확률을 출력한다.
출력한 결과와 실제 답을 비교하였을 때의 상대 오차 또는 절대 오차가 10-6 이하인 경우에만 정답으로 인정한다.
[출처: 백준 온라인 저지]
풀이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 문제는 여러번 풀어봤지만 풀 때마다 어려운 것 같다. 그나마 A 문제여서 도전해봤는데, 이 문제는 비교적 쉬워서 풀만했던 것 같다. 4개의 팀이 모든 경우의 수에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는 확률을 구해야하기 때문에, 브루트포스는 불가피 해 보였다. 다행히 팀도 4팀이고 경기가 6경기이기 때문에 브루트포스로 풀어도 버틸만 할 것 같았다. 대략 생각했던 로직은 6경기에 대하여 승리, 무승부, 패배 이 세가지 경우를 두고 모든 경우의 수를 possibility 배열에 product 모듈을 사용하여 저장한다(각 경기는 독립적이기 때문에 product 사용하여 중복 허용). 그 다음 확률 p를 1로 선언하였고(아직 아무 경기도 치루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1), 각 경기 결과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확률을 곱해주어 6경기를 다 치루고 난 후 그 표본점에 대한 값인 p를 구할 수 있었다.
이 표본점에서 올라가는 두 팀을 구해야하는데, 문제는 동률이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이었다. 먼저 score배열에서 가장 큰 값을 구했다. 그 다음 score 배열을 스캔하며 만약 인덱스 i에 해당하는 팀이 max_s의 값을 할당하고 있다면, 그 팀을 winner배열 안에 넣어준다. 그러나 여기서 최대값을 가지는 요소가 여러 개면(len(winner) != 1), 문제에서 제시했듯이 동률일 경우 공평하게 추첨으로 정한다고 했으니 올라 갈 수 있는 팀은 2팀이기 때문에 p에다가 (2/len(winner)만큼 곱해준 값을 동률인 팀에게 배분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 두 번째로 올라가는 팀을 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continue를 해주고, 만약 최대 승점을 가지고 있는 팀이 하나라면, 두 번째로 올라가는 팀을 구해야 한다. 여기서 최대값을 가지는 winner[0] 요소를 삭제해줘야 하는데, 이 때문에 딕셔너리 자료구조를 선언하였다. 나는 score의 인덱스로 다음 라운드로 올라갈 팀에 접근하고 싶은데, 만약 winner[0]을 삭제하는 연산을 진행하면 인덱스가 망가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딕셔너리 안에 각 팀의 인덱스를 key값으로, 승점을 value로 선언하였다. winner[0] 요소를 삭제하고 난후, 첫 번째 우승팀을 탐색했을 때랑 비슷한 원리로 구하면 된다. 여기서 다른 점은 이제 올라갈 팀이 1자리 밖에 안남았기 때문에 p*(1/len(second))를 해줬다는 것 뿐이다.
이 모든 과정을 지나고 나면 total_pos 배열 안에 각 팀이 올라갈 확률이 저장된다.
import sys
from itertools import product
input = lambda: sys.stdin.readline().rstrip()
name = input().split()
dic_name = {}
for i in range(len(name)):
dic_name[name[i]] = i
game = [input().split() for _ in range(6)]
win_draw_lose = [2, 3, 4]
possibility = list(product(win_draw_lose, repeat = 6))
total_pos = [0] * 4
for pos in possibility:
score = [0] * 4
p = 1
for i in range(len(pos)):
if pos[i] == 2:
score[dic_name[game[i][0]]] += 3
elif pos[i] == 3:
score[dic_name[game[i][0]]] += 1
score[dic_name[game[i][1]]] += 1
else:
score[dic_name[game[i][1]]] += 3
p *= float(game[i][pos[i]])
dic_score = {}
for i in range(len(score)):
dic_score[i] = score[i]
max_s = max(dic_score.values())
winner = []
for i in dic_score.keys():
if dic_score[i] == max_s:
winner.append(i)
if len(winner) != 1:
for w in winner:
total_pos[w] += p*(2/len(winner))
continue
else:
total_pos[winner[0]] += p
del dic_score[winner[0]]
max_s = max(dic_score.values())
second = []
for i in dic_score.keys():
if dic_score[i] == max_s:
second.append(i)
if len(second) == 1:
total_pos[second[0]] += p
else:
for s in second:
total_pos[s] += p*(1/len(second))
for i in range(4):
print(total_pos[i])
느낀 점
브루트포스 문제가 나오면 나는 itertools 패키지 안의 모듈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저장한 후에 하나씩 스캔하며 탐색하는 것이다. 또한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두 팀을 탐색하는 부분을 조금 더 깔끔하게 구현할 수 있는게 아닌가 아쉬움이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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